-
오전에 둘째와 시장에 들렀습니다. 시장을 순회공연한 후 '오늘의 저녁은 너다' 하고 고등어 한 마리와 무를 사서 집으로 왔습니다. 가을제철 재료들이다 보니, 보는 것만으로도 '싱싱해'라는 문구가 쓰여있는 듯싶었습니다. 이 시간 고등어무조림레시피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저녁 고등어·무 조림
고등어·무 조림 레시피와 만드는 과정 올립니다.
1. 재료 · 양념 준비
- 요리시간 : 30 분 정도
- 재료 : 고등어 1마리 · 무(어른여자분 손바닥 크기 만큼) · 대파 1 뿌리 · 물 300ml
- 양념 : 진간장 4 · 고추장 1큰술 · 고춧가루 1큰술 · 매실액 2 큰술 · 맛술 1 큰술 · 올리고당 1 큰술 · 다진마들 1 작은 티스푼 · 생강가루나 생간청 1 작은 티스푼 · 후주가루 '톡' 한번
→ 여기서 '큰 술'은 어른숟가락을 의미합니다. / 좀 매콤하게 드시고자 하실 때 '고추장 2큰술' , 저희 집은 초등학생 아이와 함께 먹을 거라 고추장 조절을 하였습니다.
2. 만드는 순서
- 무와 대파는 흐르는 물에 씻고, 무는 도톰한 반달 모양으로 썰고, 대파는 어슷 썰기를 해줍니다.
- 고등어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줍니다.
- 냄비바닥에 무를 깔고 고등어를 올린 후 그 위에 대파를 얹어 줍니다. 그런 후 준비해 둔 양념장과 물을 부어 줍니다.(혹시 물의 양이 부족하다 느끼시면 재료들을 넘지 않는 선에서 물 조절 해주시면 됩니다.)
- 가스 불에 올려 센 불에서 끓여 주다가 한번 끓어오르면 불을 중불보다 좀 더 약하게 줄이시고, 간이 골고루 배도록 중간에 양념장을 끼얹어 주면서 조려 줍니다. (인덕션일 경우 5,6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고등어·무 재료궁합
등푸른 생선의 대표 고등어의 영양소는 다들 알고 계신 EPA , DHA입니다. DHA는 두뇌건강에 좋은 영양소로 성장기 어린이들의 두뇌발달과 고려층의 치매예방과 완화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또한 간략하게 정리하면 오메가-3 , 비타민 B2 등 영양소가 풍부한 생선입니다.
여기에 시원한 무는 고등어에 거의 없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고등어와 함께 먹으면 영양밸런스를 맞춰 줍니다. 그리고 무가 지니고 있는 매운 성분이 비린내를 없애주며, 소화효소가 다량함유되어 있어서 고등어와 함께 먹으면 찰떡궁합인 음식재료입니다.
[가을제철 음식이기도 한 '고등어와 무' 맛도 챙기시고, 건강도 챙기세요.]
2023.10 진미채 오징어채 만들기-아이가 엄치척 해준 레시피
반응형